티스토리 뷰

달의연인 보보경심 려

고려 광종이 죽인 형제 누구 ?



SBS 월화 드라마 달의연인 보보경심 려

요즘 필자가 가장 흥미진진하게 보고 있는 드라마이다.


드라마 역할 중 가장 눈에 드는 이는 단연 배우 이준기가 맡은 4황자 '왕소'이다.

4황자 왕소는 훗날 고려 4대 왕 '광종'이 되는 인물이다.


고려왕조 계보를 보면

태조 > 혜종 > 정종 > 광종 순이다.


보보경심에서 다루고 있는 4대왕으로 현재 태조가 승하한 가운데 태조의 첫아들인 정윤 '왕무'가 다음 왕위에 올랐다. 그는 훗날 우리가 '혜종'이라고 부르는 고려의 2대왕이다.

그 이후는 홍종현 배우가 연기하는 3황자 왕요가 우리가 알고 있는 3대왕 '정종'이다.


혜종과 정종의 재위기간은 그리 길지 않다.

혜종의 경우 태조의 두번째 부인인 장화왕후 오씨의 소생으로 오씨는 나주 지역의 부호의 딸이라고 알려져 있지만 가문의 세력이 크지 못하고, 출신지역 때문에 혜종의 외가 기반이 약했다.

정종의 경우 모후인 신명순선왕후 유씨의 세력을 등에 업고 왕이 되기는 하였으나, 모후의 친정세력이 동생인 '광종'을 지지함으로 결정적인 지지세력이 없어 왕권이 약화되었다고 한다.


앞서 말했듯 이러한 이유로 2대왕, 3대 혜종과 정종의 재위기간은 2년 / 4년으로 짧았으나 절대 광종이 죽인 것은 아니고, 둘다 병들어 사망하였다고 한다.


4대왕 '광종'은 어떻게 24년의 긴 재위기간을 확보하였을까 ?

그는 모후인 신명순성왕후 유씨의 세력의 지지를 얻었으며,

'황보연화'(강한나)와 혼인함으로써 황보가문의 지지를 동시에 받았기 때문에 위의 2,3대왕에 비하여 안정적인 왕권강화가 가능하였다고 본다.



해수는 그를 피의군주 '광종'으로 무자비하게 '형제들을 죽인 왕'이라고 말한다.

광종은 정말 형제들을 죽였을까 ?


역사상 광종이 죽인 형제는 효은태자 9황자 '왕원'(윤선우) 뿐이다.

고려사에 따르면 그는 성품이 사납고, 하찮은 사람들과 사귀어 몰래 다른생각을 품고 있었으므로 광종이 그를 처형하였다.

여기서 다른 생각이라 함은 반역을 꾀한게 아닐까 생각된다.

광종은 그 외에 혜종의 아들인 '흥화군'과 정종의 아들인 '경춘원군'을 죽였다 알려져 있다.


광종이 피의 군주라고 불린 것은 맞지만 그가 형제를 죽여서가 아닌 황권에 도전하는 호족세력을 '숙청'을 많이해서라고 볼 수 있겠다. 이유없이 아무나 막 잡아 죽이진 않았다. ^^


광종은 노비안검법 / 과거제 / 공복제정 / 호족숙청 등 업적이 참 많은 왕이랍니다 !


해수가 뭐 때문에 그를 형제들을 죽였다고 하는지는 모르겠으나 ,

앞으로 보보경심 려를 본방사수한다면 곧 알 수 있겠죠 ?


보보경심 려 화이팅입니다 !



제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도 가능한

하트를 꾸우욱~~♥눌러주세요 !

댓글